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9-13 05:36
Today
Total
관리 메뉴

코딩하는 공무원

훌륭한 교장은 무엇이 다른가 : 그들의 20가지 특성에 대한 탐구 (토드 휘태커 저, 송형호 역 / 지식의 날개, 2022.6.15) 본문

도서

훌륭한 교장은 무엇이 다른가 : 그들의 20가지 특성에 대한 탐구 (토드 휘태커 저, 송형호 역 / 지식의 날개, 2022.6.15)

코딩펀 2025. 2. 21. 15:47

'교장'에 한정하지 않고, 국장, 과장, 팀장 등 특정 조직이나 그룹에서 리더로서의 역할을 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오히려, 회사의 리더를 위한 '자기 계발서'류 보다 더 실제적이고 솔직하다. 다만, 이 책에 대한 나의 긍정적인 평가는 그 간에 나를 둘러싼 '교육'이라는 맥락으로 인해 책의 내용에 더욱 공감하기 때문일 수 있다. ★ ★ ★ ★   

이미지 출처 : kyobobook.co.kr

서문 훌륭한 교장에 대한 연구

1. 시작하며: 훌륭한 교장에 주목하는 이유

2.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이 아니라 사람

3. 올바른 자기인식의 중요성

수많은 리더들이 "제 방 문은 언제나 열려 있어요."라고 말하곤 한다. 그러나 어떤 교장은 하루 종일, 1년 내내 교장실 문을 열어놓고도 학교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전혀 모르기도 한다. (p27)
타고난 게 아니라면 이를 개발하고자 힘을 써야 한다. 피드백을 받고자 한다면 우리는 의도적으로 문을 열어야 한다. (p28)

4. 누가 변수인가

유능한 교장은 교사들로 하여금 교실 안의 변수는 바로 교사 자신임을 깨닫게 한다. (p38)

5. 늘 칭찬하고 존중하라

한 달에 한 번, 아니 일년에 한 번이라도 학생이나 교직원에게 비꾜거나 상처 주는 말을 내 뱉었다면 그것은 생채기를 돌에 새긴 것이나 다름없다. (p52)
특히, 어려운 상황에서 높은 수준의 품위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중략> "교사가 반드시 학생들을 좋아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그들을 좋아하는 듯 보여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p54)
교장이 매일 매일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느냐는 그들의 성공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중략> 리더로서 교장의 역할은 부단히 긍정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다. 특별히 유능한 리더들은 칭찬의 힘을 알고 있다. (p55)
교장이 칭찬을 얼마나 많이 할지는 전적으로 교장에게 달려 있다. 게다가 내가 누군가를 칭찬할 때마다 적어도 두 명은 기분이 좋아진다. 그중 한 명은 나 자신이다. (p56)
당신이 모두를 존중으로 대한다고 해도 딱히 특별한 일이 생기지는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장담하건대, 학교의 모든 구성원이 존중받지 못하는 학교라면 당신은 결코 특별한 성과를 이룰 수 없을 것이다. (p59)

6. 학교의 필터가 되자

훌륭한 교장이 기분이 나쁘다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알아차릴까? 단 한 사람, 교장 자신이다. <중략> 무능한 교장은 자신의 기분을 사람들이 알아주길 바라며 대놓고 공지하는 경우가 많다. (p63)
불필요한 나쁜 소식이 펴저지 않도록 교장이 주의를 기울이면 학교는 훨씬 더 생산적인 곳으로 변모할 것이다. <중략> 학업 성취도 향상을 위한 노력은 계속해야 마땅하지만 광범위한 우려를 초래하는 생각 없는 말과 행동은 늘 조심해야 한다. (p66)
"최악의 아이들"이라고 누군가가 불평할 때마다 나는 자동차 정비소를 떠오른다. "죄송합니다, 고객님. 맡겨 주신 차를 수리하지 못했습니다. 고객님의 차는 지금까지 제가 본 차 중 최악입니다." 이런 변명을 들은 고객의 기분은 어떨까? 그 정비사가 아무리 뛰어난 기술을 갖고 있다 해도 다시는 그를 찾지 않을 것이다. (p70)

7. 지시만 하지 말고 가르쳐라

대부분의 교사는 자산이 아는 방식 안에서 최선을 다한다. 교장으로서 교사들이 더 잘하기를 원한다면 그들의 기술을 향상시키거나 새로운 기술을 익히도록 도와야 한다. (p76)
주의할 점: 최고의 교사들을 대놓고 떠받들거나 모범 교사로 선정하는 방식은 피해야 한다. 보다 자연스럽고 효과적인 방식은 동료 간에 상호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p83)

8. 훌륭한 교사를 채용하라

최고의 교사를 초빙하여 일단 기대를 품고 기다리는 방법도 있지만, 그보다는 현재의 분위기를 일신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하도록 먼저 무대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p96)

9. 새로 온 교사의 활기가 지속되게 하려면

교사들은 실질적인 지원뿐 아니라, 지지를 받고 있다는 느낌을 중요시한다. 이는 교장들이 교장실에 앉아 이메일로만 소통할 것이 아니라 교사와 개인적 유대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p106)

10. 변화를 이끄는 리더

11. 학력평가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12. 신념보다 행동이 중요하다

이런 상황에서 훌륭한 교장은 무엇을 할까? 이들은 변화를 꺼리는 교사들을 설득하려 시간이나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는다. 대신, 이들이 안전하다는 느낌이 들도록 절차와 기술이라는 발판을 제공한다. 그리고 그들이 다시 원래대로 돌아기지 않도록 변화를 구조화한다. 교장은 신념이 아닌 행동에 초점을 맞춘다. (p141)

13. 누구에게 충성할 것인가

훈육 문제에 직면한 교사와 교장은 종종 "학생에게 무엇이 최선인가?"라고 자문하게 된다. <중략> 즉, "무엇이 이 학생에게 최선이고, 동시에 무엇이 모든 학생에게 최선인가?"라고 물어야 한다. 우리는 때로 교실이나 학교에서 학생 한 명을 배제해야 하는 불가피한 상황을 맞게 되는데, 이는 그것이 그 학생에게 최선이기 때문이 아니라 다른 모든 학생들에게 최선이기 때문에 내리는 결정이다. (p145)

14. 훌륭한 교사를 기준으로 생각하라

어떤 결정을 내리거나 변화를 시도하기 전에, 훌륭한 교장은 한 가지 중요한 질문을 떠올린다. "우리 학교 최고의 교사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이것은 훌륭한 교장이 그 이외의 사람들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훌륭한 교사들의 생각을 언제나 염두에 둔다는 것을 의미한다. (p151)
한 두 명의 형편없는 교사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모두에게 지시를 쏟아붓는 것은 실수다. 이는 괜히 슈퍼스타 교사들에게만 죄책감을 느끼게 할 뿐이다. 최악의 경우 그들은 모욕감을 느낄 수 있다. "왜 내가 이런 말을 들어야 하지?" <중략> 누가 복사기를 과다하게 사용하는지 모르면 알아내고 그들과 직접 대화해야 한다. 이렇게 한다고 그들이 낭비하는 습관을 즉각 고칠리 만무하지만, 최소한 훌륭한 교사를 모욕하는 일은 피할 수 있다. (p157)

15. 이렇게 하면 누가 불편해질까

내가 이성을 잃고 비전문가처럼 반응한다면, 훌륭한 교사는 더욱 더 불편해지고 거리를 두게 될 것이다. 그러나 내가 침착하게 그 상황에 대처한다면? "더 이야기해 볼 만한 가치가 있군요. 다시 얘기해 보죠. 저는 보통 6시 30분쯤 출근하니 적당한 날에 아침 시간이 괜찮다면 한번 교장실을 방문해 주세요." 투덜이 교사는 관중을 잃게 되고, 불평을 계속 늘어놓으려면 아침 일찍 일어나야 할 것이다. 반면 훌륭한 교사는 기쁜 마음으로 나와 같은 편이 될 것이다. (p163~164)

16. 성취도 높은 교사 이해하기

더그 피오레는 유능한 교장과 덜 유능한 교장의 차이를 조사한 연구에서 가장 뛰어난 교장은 사소한 오류를 무시한다는 중요한 변인 하나를 발견했다. <중략> 만약 우리가 그들의 업적에서 사소한 결점을 지적하면, 그들은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피하고 자신이 성취한 바를 더 감추게 된다. <중략> 피오레의 연구는 또한 교장이 사소한 실수를 반복해 지적하면 교직원들은 교장과 접촉하거나 교감하는 것을 꺼린다고 지적했다. (p174~175)

17. 관심과 배려의 매력

18. 항상 교정하라

'미안하다고 말하는 센스'는 단순하지만 아주 강력하게 듣는 사람을 진정시키는 기술이다. (p203)
어째든 교사가 학부모를 좋아할 필요까지는 없다. 그런 양 행동만 하면 된다. <중략> 물론 우리는 전문가다운 태로를 유지해야 한다. 비아냥거리는 어조나 몸짓으로 품위를 떨어뜨려서는 안 된다. 하지만 마음 속으로는 어떻게 하든 무슨 상관이 있겠는가 (p204)
세 번째 아이는 "우리만 말하는 게 아니잖아요!"라고 반격한다. 가장 유능한 교사는 짐짓 그 말을 못 들은 척 한다. 그러면 그 말이 사라질 것이다.(2p09)

19. 부정적이고 무능한 교사 다루기

부정적인 분위기를 다루는 것은 교장의 업무 중 가장 달갑지 않은 측면일 수 있지만, 그것은 리더십을 좌우하는 기술이다. (p212)
헌신적이고 배려하는 교직원들은 교장이 기적을 일으키길 바라지는 않지만 노력해 주길 기대한다. 교장이 교직원 간 격차를 해소하려는 의지가 없는 것처럼 보이면 이들은 극도의 좌절감을 느낄 수 있다. (p215)
예의 바르고 친절히 행동하되 그 교사들의 행동을 부적절한 것으로 인지하고 있음을 분명히 드러내자. (2p18)
교장은 훌륭한 교사를 편안하게, 무능한 교사들을 불편하게 만들어야 한다. (p219)
교장은 틀에 박힌 점검표를 활용하기보다는 전문성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보다 비공식적이고 개인적인 접근법을 취할 수 있다. <중략> 기분 나쁘게 여길 수 있는 내용은 서면으로 전달해서는 안 된다. 변화를 요구하는 제안이 수반되는 상황이라면 신증해야 한다. (p220)
나는 존 웨인의 말을 늘 가슴에 새긴다. "용기란, 죽을 만큼 두려워도 결국 말 등에 안장을 얹는 것이다." 부정적이고 무능한 교사가 있을 때 훌륭한 교장은 용기를 내 안장을 얹는다. 이는 언제나 긍정적이고 유능한 교사들의 사기를 보호하기 위해서다. 또한 누구보다 중요한 학생들을 위해서다. (p223)

20. 학년 초에 기대치 설정하기

나의 핵심 가치 중 하나는 교사가 학생을 대하는 매일의 태도에 대한 것이다. (p229)
학년 초에 기대치를 설정해 놓으면 필요할 때마다 참고할 수 있다. 소리 지르고, 말싸움하고, 비꼬는 것이 부적절함을 분명히 해 둔다면, 최소한 이러한 행동에 빠진 교사들은 자신이 잘못하고 있다는 것 정도는 깨닫는다. <중략> 연초에 교장이 명확한 기대치를 세우지 않고, 교사들이 기대에 부응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옳지 않다. (p232~233)

21. 리더십은 이벤트가 아니다

무엇인가를 바꿔야 한다고 직접적으로 발표하는 것은, 그것이 실제로 작동할 가능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사람들은 무엇을 하라는 말을 듣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누군가가 강요한다고 생각되면 대개는 저항을 한다. 더 나은 접근법은 문화보다는 분위기에 영향을 미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p238)
문화에 영향을 미치려면 분위기부터 조금씩 바꿔 나가는 게 좋다. <중략> 점차적으로 모델링하고, 교사들에 대한 칭찬을 통해 강화하고, 자주 언급하게 되면 문화에 스며든다. (p239)
옳은 일을 꾸준히 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열쇠는 멈추지 않고 꾸준히 하는 데 있다. 그것이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매일, 항상, 일관되게. (p239)

22. 마치며: 핵심 가치에 집중하라

훌륭한 교장의 20가지 특성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