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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일보] '종이책 읽고 손글씨 써라' ... 각국, 디지털 교육에 제동 (2023.09.22)

코딩펀 2024. 6. 27. 11:05

https://www.chosun.com/international/international_general/2023/09/22/4WN6GV5CM5AFXBUFBRPRZFFLBU/

 

“종이책 읽고 손글씨 써라”… 각국, 디지털 교육에 제동

종이책 읽고 손글씨 써라 각국, 디지털 교육에 제동 학력 저하 우려에 아날로그 회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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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웨덴은 유치원에서 디지털 기기 사용을 의무화(2017년)했던 기존 방침을 전면 백지화하기로 했다. 

 

과도한 디지털화가 문해력 저하를 유발했다는 우려가 커지면서 스웨덴 교육 현장의 탈(脫)디지털화가 힘을 받았다. 초등학교 4학년생의 읽기 능력을 평가하는 국제 읽기 문해력 연구(PIRLS)의 읽기 능력 점수에서 스웨덴 학생들은 2021년 544점을 받았다. 이는 5년 전에 비해 11점 하락한 점수다. 스웨덴 정부와 학계는 읽기 능력이 떨어진 주요 원인을 디지털 기기 사용 증가라고 진단하고 있다.

 

캐나다 온타리오주(州)는 새 학년을 맞은 이달부터 ‘필기체 쓰기’ 수업을 초등학교 3학년부터 필수 교육과정으로 되살리기로 했다.

 

프랑스는 2018년부터 15세 이하 학생은 학교에 스마트폰을 가지고 오지 못하게 했다. 이탈리아는 지난해 12월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 금지 조치를 내렸다. 핀란드는 수업 중 모바일 기기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법 개정을 추진한다고 최근 밝혔다. 네덜란드도 수업 중 방해 요소를 제한하기 위해 내년부터 교실에서 휴대전화, 태블릿PC, 스마트워치(시계)를 금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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