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하는 공무원

신경쓰기 연습 (나이토요시히토 저, 김한나 역 / 유노책주, 2023.01.02) 본문

도서

신경쓰기 연습 (나이토요시히토 저, 김한나 역 / 유노책주, 2023.01.02)

코딩펀 2023. 6. 25. 11:38

일상 생활에서 갖게되는 다양한 고민에 대한 심리학적 조언과 마음의 용기를 얻을 수 있다. 반복해서 읽는다면 지금보다 좀 더 행복해 질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일본인의 문화와 태도에 맞춰진 듯한 조언도 있다. ★★★

이미지 출처 : kyobobook.co.kr

 

현실적으로 보면 대부분 자기 자신을 걱정하느라 바빠서 다른 사람에게 전혀 신경 쓰지 않는다. (p13)
나도 창의적인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하면 착각이다. <중략> 무난해도 괜찮다. (p35, p38)
긴장을 의욕으로 바꾸는 것이다. 즉, 가슴이 콩닥거리는 이유는 설레기 때문이야라고 자신을 타이르는 작전이다. (p58)
그냥 싫은 사람까지 좋아하려고 애쓰지 말자. 어차피 좋아질 수 없을 테니까. <중략> 만약에 이렇게 되면 이제는 운명이라고 단정 짓고 최대한 그 사람의 곁에 다가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 수 있다. (p70, p71)
호감을 얻는 노력을 하기 보다는 미움을 받지 않는 노력이 중요하다. (p97)
부정적인 말이 입 밖으로 튀어나올 것 같으면 우선 멈추고, 즉시 발상을 전환해서 최대한 긍정적인 표현으로 바꾼 후에 말해 보기를 바란다. (p131)
논쟁이 벌어질 것 같다고 느끼면 차라리 재빨리 포기해야 한다. 아무리 열정적으로 말한들 상대방이 내 의견을 받아들일 것이라고 기대할 수 없는 한 노력과 시간이 낭비하고 만다. (p144)
턱의 각도가 조금 달라지기만 해도 주위 사람에게 주는 인상이 싹 달라진다. (p185)
미움을 받는다고 해도 상관없다고 단정 짓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소셜 튜닝이 작동한다.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한 최선은 미움을 받는 것을 별로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p201)
가끔 속는 일이 생긴다 하더라도 남을 믿는 마음을 늘 유지하도록 유의해야 한다. (p205)

 

Comments